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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Max] Skin 적용후 버텍스의 가중치를 수정해야 하는 경우..(Skin Weight Table)

곤란 2018. 10. 23. 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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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식으로 max를 배운게 없어서 뭐라 써야 될지는 모르겠다만..

아무튼 내가 다음에 보고 아 이런거 이렇게 했었지 하고 다시 글보려고 적는 글이라 이해 바랍니다.


문제가 되는 상황은 아래와 같다.

먼저 모델은 아래와 같이 귀여운 피카츄 이다


이런 귀여운 피카츄 안에


이렇게 본도 심어놓고 Skin을 해놓았다...


그런데...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몇몇 본들의 Rotation값을 돌리면...


으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이렇게 불필요한 버텍스가 포함되거나 필요한 버텍스가 미포함되어서 발생한 일이다. ㅂㄷㅂㄷ

 수정해 보도록 하자..



우측에 Skin에 Envelope를 선택하고 하단에 추가한 본들중 하나를 선택하면



위와같이 본에 물려있는 버텍스들이 표시가 되는데 붉은색일수록 그 적용받는 값이 크다( 0~1 의 값 )

여기서 수정하고자 하는 버텍스를 선택할수가 있는데 버텍스를 선택한 후



우측에 Weight Tabel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좌측으로 본 종류가 주르륵 나오고 세로로는 Vertex들이 있다.



여기서 S는 Select의 약자로 선택한 버텍스이면 X표시가 되어있다.


#49번을 선택했는데 위와같이 X 표시가 되어있음을 볼 수 있다.



사실 일일히 내릴 필요없이 여기에서 선택한 본 또는 선택한 버텍스만 필터되서 나오도록 할 수 있다.


여기서 이제 값을 수정해서 불필요한 버텍스 혹은 필요한 버텍스의 값을 수정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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